안녕,

나 양벼락이야.

몇 시간 전까지 근로자의 날이었어. 근로자는 아닌데 쉬는 날은 다 챙기는 망나니 대표이긴 하지만 마음 속에서 "너 정말 이럴거야?"라고 말하는 목소리가 끊이질 않아서 새벽 같이 덕업일치를 꺼낸다. 사실 이거 일 아니고 내 취미인데, 이걸로 일 했다고 하기는 좀 그렇다. 그치?


4월 한 달 내내 내 머릿속을 어지럽혔던 단어는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과 피봇팅(pivoting), 그리고 리스크테이킹(risk-taking)이었어. (리스크테이킹은 지난 덕업일치 No.4, No.5를 걸쳐 열심히 써놨으니 여기선 생략할게.) 어려운 시장을 헤쳐나가면서 피봇팅은 늘 있었지. 새로운 브랜드,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상품... 그런데 4월은 내가 그동안 성공적으로 해오던 많은 일들이 중단되고, 거절되고, 탈락되면서 이게 바로 하늘의 뜻인가 싶었다. 여러 고민을 해봐도 존버는 승리한다는 외침은 여전하지만 끊임없이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하는 내 인생이... 인과응보라는 생각도 들었어. 퇴사하고 내 카톡 프로필 문구는 늘 윤동주 시인의 <새로운 길>이었거든.


.... Seriously, 말한 대로 살아지는 양벼락 인생 진짜 어디까지 이럴까?

어차피 말한 대로 될 거라면 오늘도 또 말해보자. '내 인생 반드시 성공한다'


사적인 듯 예술적인, 덕업일치 - Issue No.6

보이지 않는 손을 영접하는 자세

비록 앞만 보고 달리진 않았지만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이런 말을 하지. '앞만 보고 달렸다.' 어떻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나는 창업 후 내내 두리번거렸어. (제길 이렇게 써놓고 나니 진짜 망나니 같네 ㅋㅋㅋㅋㅋㅋ) 내 동료들한테 이런 이야기하면 '엔티제 특.' 한 마디 던지고 관심도 안 줄 것 같긴 한데 실제로 그래. 밤샌 적, 야근한 적 있지만 기본은 칼퇴야. 놀 거 다 놀았고, 만날 사람 다 만났고, 먹고 싶은 거 다 먹었고, 공부든 독서든 운동이든 하고 싶은 거 일 때문에 포기한 적 없어(육아 때문에 포기한 건 많아). 심지어 애도 창업 후에 둘 씩이나 낳고(그나마 한 번에 둘 낳아서 얼마나 다행인지) 대표 주제에 하루의 절반은 일, 절반은 육아하고 있으니 앞만 보고 달렸다고 말하기는 참 어렵다. 그래도 좀 변명을 하자면 나는 일 하는 것 자체를 정말 진심으로 사랑하고 다른 일을 하고 있어도 내 뇌는 늘 엘디프 생각으로 꽉 차있긴 해. 만나는 사물, 사건, 사람에 대한 해석이 시작된다면 해석 툴의 70%는 엘디프라는 무생물인 것 같아. 뭐 그래봤자 동료들 퍼포먼스에 얹혀가는 신세인 건 틀림 없고, 엘디프 멤버들 중에서 제일 두리번거리는 사람은 바로 나란 것도 부정할 수 없어.


그런 주제에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 PIVOT!!!!!!!!!!!!!!!!!!!!!!!!!!!!

한 사이클 돌고 나니 강산이 변한 건가

2017년 9월에 개인사업자로 엘디프를 시작하고 2018년 9월에 법인사업자 엘디프 주식회사를 등록했으니 엘디프라는 것을 창업한지는 7년이 다 되어가. 시쳇말로 강산이 변할 시간은 아직 안 지났지만 우리 강산 변하는 속도가 워낙 빨라졌으니 일단 10년 겪었다고 치고 얘기해볼게.


내가 처음 창업했을 때는 아티스트의 작품 저작권을 이용해서 아트포스터를 만들어 판매하는 시장이 거의 전무했던 것 같아. 아주 고가의 판화가 있었다면 최저가 전쟁이 치열한 인테리어 액자 시장이 있었지. 중간 가격이 비어있었고 우리는 정통 판화는 아니면서도 고퀄리티의 아트포스터를 만들어서 비어있는 시장에 진입했었어. 처음에는 현재의 '엘디프 오픈에디션'에 해당하는 아트포스터 브랜드만 갖고 있다가, 인연이 되려면 될 것이었는지 우리들의 월드스타 김선우 작가님과 미팅을 하면서 선우 작가님이 '한정판 에디션을 만들고 싶다'한 의견이 적극 반영되어 한정판+캔버스 인쇄+에디션 카드를 골자로 하는 '엘디프 콜렉터즈에디션'이 생겨났지. (Shout out to 선우킴!) 처음 브랜드명은 '엘디프 럭셔리에디션'이었는데 지금의 엘디프 공동대표인 나현수 선배님(실제로 고등학교 선배님)이 엘디프에 합류하게 되면서 여러 아이디어들을 논의했고 '콜렉터즈(collectors 혹은 collector's)'라는 브랜드명이 채택되었어. 자연스럽게 정통 판화보다는 저렴하지만 그래도 가격대가 꽤 있는 시장에도 참여하게 되었지.


경험도 지식도 센스도 없이 막무가내로 시작한 사업이지만 좋은 작가님들을 많이 만나게 되면서 우리 회사는 서서히 성장했어. 2019 London Design Fair(런던디자인페어), 2022 Design London(디자인런던) 같은 해외 박람회에 두 번이나 참가하면서 K-ART를 해외 시장에 소개하기도 했지. 모두들 집콕하던 코로나 시기에는 인테리어 시장이 호황이라 꽤 좋은 성적도 나왔었지만 2022년 하반기부터는 '어라어라 잠깐만...?' 싶은 시간도 보내면서 호황과 불황도 경험해봤어. 그 사이에 '엘디프 더굿즈'라는 인테리어 오브제 브랜드도 새로 생겼고, '엘디프 오리지널'이라는 원화 브랜드도 만들어냈어. 원화까지 도달하게 되니까 꽤 기분 묘하더라고. 시골쥐가 상경해서 대기업에 취직한 느낌이랄까? 대기업하니까 자랑 좀 해야겠는데 롯데월드, LX하우시스, 카카오메이커스 같은 큰 회사랑 일도 했었네.


이젠 아티스트와 콜라보 안 하는 회사가 없고(덕업일치 No.3에 이거 관련해서 주절거려놨어), 아티스트 작품으로 상품 만들어서 파는 회사들도 정말 많아졌어. 명화 프린트나 해외 프린트만 취급하던 회사들도 아티스트와 협업해서 아트포스터를 만들고 있는 경우도 많아졌고, 마플 같은 굿즈 제작 플랫폼이 폭발적인 성장을 한 것도 그 방증이지. 무엇보다 2015년 처음 시작한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가 이제는 붐비다 못해 기차놀이를 해야하는 초인기 박람회가 되었다는 점은 아트포스터 시장, 좀 더 나아가서는 상업 예술 시장이 그 동안 꽤나 커졌다고 봐야 할 중요한 현상인 것 같아.


엘디프도 그리 대단하진 않지만 그래도 한 사이클 신명나게 놀았다. 강산이 변해가는 걸 보면서 말야.

보이지 않는 손님을 영접하다

나 사실 대학 입학할 때는 경영학과로 입학해서 경제학에서 약간의 재미를 느꼈는데 회계원리에서 손절 치고 고등학교 내내 내 마음 속 1순위 학과였던 정치외교학과로 전과했었어. 정외과 공부하다보니 경제학에 대한 재미가 또 올라오기 시작해서 경제학과까지 부전공을 하려했지만 미시경제학에서 뚜까맞아서 정외과만 전공하고 졸업했지. 내가 경험한 경영학과 경제학과는 물론이고 정치외교학과에서도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은 성경급 위상을 가지고 있는데, 수요가 많으면 가격이 올라가고 공급이 많으면 가격이 내려가면서 시장은 스스로 e값(equilibrium, 균형값)을 찾아간다는, 자유시장경제의 복음 같은 거야. 시장 참여자들을 가만히 내버려두면 보이지 않는 손께서 좌정하사 알아서 다스려주신다는 거지.


그 분이 오신 것 같아. 너무 실시간으로 느끼는 느낌이라 글로 남기기가 좀 두렵긴 하지만 그래도 맞아. 오셨어. 한 아이템을 잡아서 삽질도 해보고 성장도 해보고 수정도 해보고 그렇게 7년을 지내며 강산이 변해가는 걸 보니까 계시가 오더라고. 내가 손대는 일 마다 다 죽 쑤니까, 원래 잘 하던 것도 연달아 실패하니까, 열 받아서 오기로 더 열심히 했더니 더 결과가 안 나오니까. 아무리 내가 무능력해도 이 정도는 아니잖아??? 싶은 거야. 에라 모르겠다 하늘에 대고 짜증을 부렸어. "이렇게 까지 막을 일은 아니잖아요!?"


덕업일치를 시작했기 때문인 것 같은데, 내 생각이 헤쳐모여를 가장 격렬하게 하던 시기가 3~4월인 것 같아. 존버! 피봇? 존버! 피봇? 존버! 피봇? 생각만 겁나게 하다가 어느 날 저녁 결단이 내려지면서 용기가 나더라고. 그 다음 날 회사 일 하다가 판교 현백 '낙원테산도'에서 돈까스 먹으면서 말했지. "우리, 이 '그림'이라는 아이템 정말 열심히 했어. 대단하게 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많은 기회들 잡아서 저비용고효율로 잘 돌린 것 같고, 우리 힘이 많이 들어가지 않아도 어느 정도 돌아갈 수 있게 시스템화도 되어서 최소한의 생존에 필요한 캐시카우(cash cow)는 만들어진 것 같아. 이제 우리가 첫 발을 내디딘 예술 시장, 긴 시간 동안 파고 파던 K-ART라는 정체성을 베이스로 유지하면서 A 영역이랑 B 영역을 본격적으로 피봇팅 하자. 그래야 시장에서 살아 남을 것 같아."

Pivot?

피봇은 '중심축'이라는 사전적 단어를 가지고 있는데, 창업씬에서는 스타트업이 시장의 반응에 맞춰서 기존의 비즈니스 전략이나 방향을 변경하는 것을 피봇(pivot)이라고 해. 처음의 피봇이 맞았더라도 시장은 살아 숨쉬기 때문에 언제나 기업에게 변혁을 요구해. 그래서 스타트업은 피봇을 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거나 새 제품을 만들어서 생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 스타트업은 규모가 작지만 역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여러가지 가설들을 테스트하면서 생존 방법을 찾아내는 거야. 내 삶 속에 깊숙이 침투한 Youtube가 시작할 때는 데이팅 웹사이트였는데 지속적인 피봇팅을 통해 지금의 사업모델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피봇의 대표적인 예시가 될 수 있겠다.

어제도 가고 오늘도 갈

나의 길 새로운 길

사실 엄청 새롭진 않다는 게 함정

뭐 되게 대단한 피봇팅을 한 것 같지만 사실은 작년부터, 특히 올해 초반에 내가 입버릇처럼 말했고 추진해왔던 내용이기는 해. 나는 태생이 투머치토커인데다가 투머치띵커(too much thinker)인데 작년부터 공동대표 선배님 귀에 딱지가 앉도록 한 말이 있어. "a가 잘 팔리니까 a를 A라는 브랜드로 만들어서 엘디프랑 상관 없는 별개의 홈페이지도 만들고 굿즈도 만들고 그 자체로 새로운 사업으로서 A를 해야 해. 내가 봤을 때 이건 꼭 해야되는거야. 근데 선배가 주축이 되지 않으면 할 수 없어. 선배가 먼저 의지를 갖고 이런 거 저런 걸 꼭 해줘야 해. 그거 하는데 필요한 거 있으면 엘디프 돈으로 다 할테니까 필요한 거 있으면 말만 해. 마음의 준비가 되면 알려줘.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선배가 하는 일을 다른 사람한테 돈 주고 맡기더라도 꼭 하자. 그 이후로 일 벌리는 건 내가 아주 칼춤을 춰줄게."


그리고 올해가 땡 하자마자 이런 말도 주구장창 해댔어. "우리 멤버 b가 이런 능력을 갖고 있는데 그거 바탕으로 B를 하나의 사업으로 만들고 키워야 돼. B가 속한 시장 자체가 규모가 크고 무체물로 결과물을 거래한다는 점에서 우리가 큰 부가가치를 낼 수 있을 것 같아. 혹시 몰라서 b랑 얘기 해보니까 아주 의지가 있어. 그래서 내가 그걸 사업화 할 수 있도록 공고를 열심히 뒤지고 있고 곁다리로 껴서 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있는지 알아보고 있어. 사업 하나 따내서 올해 한 번 해보는 게 나의 목표야. 한 번 해보고 더 키울지 말지 결정하자."


늘 해왔던 일, 늘 함께 했던 멤버의 능력을 바탕으로 확장이 되는 것이긴 해서 엄청 새롭진 않아. 그런데 그거 알아? 발 담글 시장 자체가 조금 다르다는 걸 받아들이는 게 엄청 새롭다는 거.

그렇지만 새롭다면 새로운 피봇팅

바로 지난 덕업일치 No.5 <보수적이고 비판적인 자기 평가의 힘>에서 토스 창업자 분 스토리를 잠깐 거론했었는데 그 분 말씀이 나한테는 되게 인상적이었나 봐. 오늘 한 번 더 거론해야 될 것 같아. 그 분은 토스라는 아이템을 만나기 전까지 하도 실패를 많이 해서 뭘 해도 잘 될 거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대. 팀원들에게도 "이게 잘 되지 않을 수 있어, 그렇지만 해보자." 이렇게 말했다는 거야. 내 마음 상태가 참 그렇다.


나 원래 뭘 시작할 때 구름 사이로 삐져나온 황금빛 찬란한 햇살이 나만 조명해 주고 있는 듯한 붕 뜬 기대감으로 시작하는... 극한의 N이거든. 그런데 이 바닥에서 앞으로 취침 뒤로 취침 얼차려 받다보니까 사업이라는 것이 참 만만치 않고, 내가 해왔던 모든 것들 중에서 두 번째로 어렵고(첫 번째는 육아),  늘 예상할 수 없는 위험과 기회가 동시에 도사리고 있는 긴장감 넘치는 정글 탐험이라는 생각이 박혔나 봐. 스스로 새로운 정글을 파헤치자는 결정을 내리면서도 '나는 왜 일평생 사서 고생할까, 고생이 취미인가, 언제쯤 성공할까, 그런 게 있기는 할까' 투덜거리기도 해. '그래도 해보자, 잘 안 되더라도 일단 해보자, 어려움은 어김없이 또 올 것이지만 어떻게든 새로운 정글에서도 살아날 방법을 찾아내 보자.' 이렇게 스스로에게 말해주는 문장 자체가 나에겐 아주 새로워. (아, 아무도 안 읽고 있는 거 알긴 하지만 노파심에 몇 자 더 적자면, 내가 토스 창업자랑 비슷한 느낌을 가진다고 해서 토스 창업자처럼 성공할 수 있는 건 아니라는 것을 너무 잘 알기 때문에 이런 느낌이 든다고 해서 뭐 내가 들뜨거나 나 스스로를 위로하고 있거나 그런 건 아니라는 건 겸손하게 적어 놓을게!)


기존 사업이 실패를 한 것도 아니고 기존 사업을 버리는 것도 아닌데 왜 이런 감정을 느끼는 걸까? 사업을 시작한 이후로 처음으로 '피봇팅'이라는 단어를 입 밖에 내게 되어서 같아. 여태까지는 기존 사업의 자연스러운 확장이 이어져서 현 상태가 된 것이라면 이번에 우리가 새로 도전하는 일들은 기존의 흐름을 뛰어 넘어 우리 손으로 우리 운명의 길을 좌우로 돌려보겠다고 선언해버린 것 같다고 말하면 이 긴장감이 전달될까.


어제도 가고, 오늘도 간 길인데,

늘 새로운 길, 그게 결국 나의 길인가 봐.

동주들에게

오늘은 이렇게 긴장하는 내 마음만 늘어놓다 가네. 서론도 본론도 결론도 없는 이런 글들이 쓸 때는 정신 사나운데 한참 시간이 지나서 읽다 보면 다른 글보다 더 재밌더라고.

아까 내가 글 시작할 때 마지막 회사 퇴사한 이후로 지금까지 카톡 프로필에 수정 없이 게시해 놓은 글이 윤동주 시인의 <새로운 길>이라고 한 거 기억나? 늘 새로운 방법과 새로운 기회,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세상의 모든 동주들아. 오늘 나랑 같이 이 시 읽고 툭툭 털고 또 걸어보자! (2024. 5. 2.)


<새로운 길> 윤동주


내를 건너서 숲으로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어제도 가고 오늘도 갈

나의 길 새로운 길


민들레가 피고 까치가 날고

아가씨가 지나고 바람이 일고


나의 길은 언제나 새로운 길

오늘도…… 내일도……


내를 건너서 숲으로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1938. 5. 10.)

라무 - 별로 가는 길

덕업일치 Issue No.6의 커버로 선보인 작품은 엘디프 라무 작가의 <별로 가는 길>이다. 라무 작가는 엘디프의 초창기부터 오랫동안 함께 해 준 고마운 작가 중 하나이다. 신규 계약을 할 때 온라인으로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했음에도 작가는 시간을 내어 직접 엘디프 판교 사무실로 찾아와 주었고 얼굴을 마주하고 계약을 했던 기억이 있다. 밝고 긍정적인 표정이 작가의 그림과 참 닮은 느낌이었다. 다행히 작가도 엘디프와 함께 하게 된 계기가 엘디프가 주는 열정적이고 긍정적인 느낌이었다고 하니 초록은 동색인가보다. 이 작품은 작가가 수채화로 고흐의 그림을 재해석하는 <빈센트 반 고흐의 편지> 시리즈 중 하나이다.  이젤을 한 팔에 끼고 화구 가방을 들고 콧노래를 부르는 듯 별 사이를 지나가는 고흐의 여유로운 표정은 무겁고 고단했지만 늘 희망을 가졌던 고흐의 인생 여정을 보여주는 듯하다. 비단 사업가 뿐이랴, 아티스트를 비롯한 모든 진취적인 '직업인'들은 다들 사서 고생하지 않던가. 우리의 여정에 민들레도, 까치도, 아가씨도, 바람도 이 고흐처럼 눈 살포시 감고 즐기며 걸을 수 있는 삶의 지혜가 있길 바라본다.


작가 노트 - 별로 가는 길, 27.2x40.8cm, 2018

이 글을 보고 계신 당신! 고흐를 좋아하시는군요? 고흐의 편지를 기반으로 수채화로 재해석한 제 작품들이 마음에 닿았다니, 정말 기뻐요. 감사합니다. 현재 엘디프에서 판매되고 있는 <빈센트 반 고흐의 편지> 시리즈는 2018작업물입니다. 2016작업물들은 좀 더 '고흐의 고뇌와 고통'에 집중했다면, 2018작업물들은 고흐의 편지에서 느낄 수 있었던 '인간적인 따뜻함'에 초점을 맞췄어요. 그림이 가게 될 모든 곳에 그 따뜻함과 행복이 퍼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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